심신 안정 

TM에 의해 심신의 깊은 휴식과 이완에 이를 수 있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가 저절로 해소되게 하는 이런 깊은 이완에서 다양한 건강 증진 효과가 나타납니다.


수면보다 깊은 휴식 상태

하버드 의학 대학원에서 시행된 이 연구는 명상 중과 수면 중의 산소 소비량을 비교하여 휴식의 깊이를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TM을 시작하고 10 분 이내에 산소 소비량이 평균 16 %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수면보다 몸이 깊게 쉬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수면은 몸의 긴장을 해소하지만 TM은 뿌리깊은 스트레스를 없애 신체가 더욱 크게 회복되게 합니다.


Study at Harvard University.

Science 27 Vol. 167 no. 3926 pp. 1751-1754 1970, Scientific American 226:84-90 1972 

스트레스 감소

휴식은 스트레스를 중화하기에 지속적으로 평온한 상태가 유지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의 영향력은 줄어듭니다. 신체는 명상 중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는 일상 활동 중에서도 점점 더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제거하게 됩니다.


많은 연구에서 평균 세달 규칙적으로 TM을 시행하면 명상을 하지 않을 때에도 훨씬 더 평온한 상태를 유지함이 밝혀졌습니다(이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31개 연구의 평균값을 보여줍니다).


American Psychologist 42 (1987) : 879-881.

불안 감소

외상후 장애를 일으키는 유해한 스트레스를 예방, 제거 또는 치료할 수 있는 특효약은 없습니다. 


그러나 TM 시행자들에게서 스트레스와 불안감 완화를 포함한 인지 기능 향상, 심장 혈관 증상 개선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건강 효과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우울증 개선 (행복 호르몬 증가)

이 연구에서는 TM 실천 중에 세로토닌 생산량이 증가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시행하면 하루 종일 세로토닌 생산량이 증가함이 밝혀졌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TM 실천을 계속함으로써 우울증 증상이 현저히 개선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BUJATTI, M., and RIEDERER, P. Serotonin, noradrenaline, dopamine metabolites in Transcendental Meditation technique. Journal of Neural Transmission 39 : 257-267,1976

불면증 개선

불면증 환자 그룹이 TM을 시작한 결과, 잠 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TM은 쉽게 배울 수 있으며, 그 불면증 개선 효과는 즉각적이고 지속적이며 부작용 없이 유지됨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Scientific Research on TM, Collected Papers vol 1 : 41 pp. 296-298

PTSD 개선

전쟁 중 강간 및  폭력을 당하고 심한 PTSD 증상을 안고 있던 콩고 난민들이 TM 시작 30일 후 PTSD의 증상이 완전히 없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개선은 4개월 반 후까지도 안정된 상태로 유지되었다.


Journal of Traumatic Stress 26(2), 295-298, 2013 

충동성 감소

일본 국립산업보건연구소는 초월명상을 배운 직원 427명이 같은 직장의 직원 308명 대조군과 비교하여 충동성이 감소했음을 발견했다.


참조 : Japanese Journal of Industrial Health 32: 656, 1990